3월 14일 태국 뉴스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4/03/14 14:18

▶ 세타 태국 총리, 타임 표지모델로…'세일즈 외교' 명암 조명

인터뷰서 "태국, 다시 영업중"…"잦은 외유 성과 없어" 비판도

타임 표지모델 세타 태국 총리
[타임 SNS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세타 타위신 태국 총리가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의 표지 모델이 됐다.

  타임은 이달 25일 발간되는 최신호 표지에 세타 총리를 '세일즈맨'이라고 칭하며 기업인 출신인 그의 행보를 소개했다.

  14일 타임과 태국 매체 네이션 등에 따르면 세타 총리는 인터뷰에서 "나는 태국이 다시 영업 중이라는 것을 세계에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태국은 경제 위기에 처해있다"며 추진 중인 정책을 설명하고 "태국이 빛나는 것을 보길 원한다"고 덧붙였다.

  타임 표지 모델로 태국인이 등장한 것은 탁신 친나왓 전 총리, 쁘라윳 짠오차 전 총리 등에 이어 세타 총리가 네 번째로 알려졌다.

  그는 대형 부동산개발업체 회장 출신으로, 지난해 정치인으로 변신해 탁신 전 총리 세력 정당인 프아타이당 총리 후보로 나섰다.

  총리로 선출된 후 '세일즈맨'을 자처한 그는 각국을 돌며 투자 유치 활동을 벌였다.

  타임은 세타 총리가 지난해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미국 정보기술(IT) 기업들로부터 83억달러(약 11조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세타 총리는 친군부 정권으로부터 침체한 경제, 심각한 불평등, 정치적으로 분열된 국가를 물려받았다고 타임은 설명했다.

  쿠데타와 민주화 시위 등으로 정치적 불안정을 겪어온 태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지난 10년간 2%를 밑돌았다.

  타임은 "역설적인 것은 세타 총리가 태국의 개혁을 막으려는 세력과 손잡고 태국 경제를 고치려고 분투 중이라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프아타이당은 지난해 총선에서 전진당(MFP)에 제1당 자리를 내줬으나 친군부 정당들과 연대해 정권을 잡았다.

  세타 총리가 추진하려는 국민 1인당 1만밧(37만원) 지급 등 과감한 경기부양책과 징병제 폐지 등 주요 개혁 정책은 제동이 걸려 있다.

  태국 내에서도 세타 총리의 '세일즈 외교'를 바라보는 시각이 엇갈린다.

  지난해 9월 취임 이후 세타 총리는 16개국을 방문해 50일 이상을 해외에서 보냈다.

  친군부 정권하에서 훼손된 국가 이미지와 국제 투자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행보이지만, 해외 방문으로 얻은 뚜렷한 성과는 없다는 비판도 나온다.


▶ 마이크로소프트 CEO, 방콕 방문

(사진출처 : The Nation)

  마이크로소프트 CEO인 사티아 나델라는 3월 21일 퀸시리킷 내셔널컨벤션센터(QSNCC)에서 열리는 'Microsoft Build: AI Day' 행사에서 기조연설*을 진행할 예정이다.

*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웹사이트에 따르면, 나델라는 인공지능(AI)의 새로운 시대, 모든 조직이 기술의 발전을 적용하여 다가올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문가 및 관계자들은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AI 지속 가능성 등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대에 태국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와 태국 정부의 협력*에 주목하고 있다.

* 협력의 첫 번째 단계는 AI 지원으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정부 프로젝트를 강화하기 위한 AI 우수 센터(AI Center of Excellence)를 설립하는 것이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nationthailand.com/business/tech/40036308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우주기술대기질운영센터(AiroTec), 한국국립환경과학원과 치앙마이 부주지사를 만나 PM2.5 해결을 노력

(사진출처 : chiangmai.prd.go.th)

  우주기술대기질운영센터(AiroTEC) 운영진들은 한국국립환경과학원(NIER) 연구원들과 함께 치앙마이 부주지사를 만나 치앙마이 지역의 초미세먼지(PM2.5)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3월 11일 치앙마이 주청사 4층 4번 회의실에서 치앙마이 라차팟 대학교 우주기술대기질운영센터(AiroTEC) 운영진들과 한국국립환경과학원 연구진들이 톳싸폰 치앙마이 부주지사를 방문해 치앙마이 지역의 초미세먼지(PM2.5) 감소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톳싸폰 부주지사는 초미세먼지 문제를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해결하고 지역 주민들의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기 위해 양측이 협력해 공동 실무그룹을 구성하고 지식 교환, 장비 개발 등을 통해 대책을 모색할 것을 제안했다. 

(ศูนย์ AiroTEC นำนักวิจัยสิ่งแวดล้อม NIER เกาหลี เข้าพบ รองผู้ว่าฯเชียงใหม่ ผนึกกำลังเดินหน้าแก้ไขปัญหาฝุ่น PM 2.5 ร่วมกัน/Chiangmai PRD, 3.11, 온라인, 태국발, 요약번역) 
URL: https://chiangmai.prd.go.th/th/content/category/detail/id/9/iid/268107?fbclid=IwAR0iUnfRat2cGD6E_8Burxn93mrmBOJ9sM2qMCTiRAisM2hqn1W7tn5ZiHg

<출처 : 주태국한국문화원>


▶ 태국 정부, 송끄란 기간 동안 강력한 음주운전 대책 마련

(사진출처 : The Nation)

  올해 '세계 송끄란 축제'가 21일로 연장됨에 따라 정부는 최근 몇 년간 교통사고와 사망의 주요 원인인 음주 운전을 근절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 지난 2023년 4월 11~17일 송끄란 축제 기간 동안 음주 운전으로 인한 부상 및 사망 건수는 총 4,340건이었으며, 그중 20세 미만 청소년이 관련된 사례는 502건이었다.

  태국 공중보건부 촐난 장관은 올해 축하 행사에서 ‘음주운전 금지’ 캠페인 및 음주를 통제하기 위한 지침을 승인했으며 해당 계획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국가 알코올 통제 계획 2단계(2022-2027)와 통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통제를 위한 지침에 따르면, 주지사들에게 알코올이 없는 안전한 송끄란 물 축제를 구성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또한, 20세 미만의 개인에게 주류 판매 금지, 법적으로 지정된 시간에 주류 판매, 법에 지정된 장소에서의 판매 등의 문제에 대해 지역 경찰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법을 준수하도록 촉구했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nationthailand.com/blogs/thailand/general/40036306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당신의 한국을 보여주세요’ 한국 문화원, 여행사진 공모전 개최

(사진출처 : Bangkokbiz)

  주태국 한국문화원은 태국인들이 한국을 여행하면서 직접 찍은 사진을 응모하는 한국관광 사진 공모전을 개최해 우수작들을 ‘당신의 한국을 보여주세요(Show me your Korea) 사진전’에 전시하고 기념액자를 선물할 예정이다.

  주태국 한국문화원은 ‘2023-24 한태 상호방문의 해’를 맞아 한국 관광을 널리 알리고자 3월 12일부터 24일까지 한국관광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2019년 이후 한국 관광 중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문화원은 응모작 중 우수작품 40개를 선정, 4월 9일부터 6월 28일까지 문화원에서 개최하는 ‘당신의 한국을 보여주세요(Show me your Korea)’ 한국관광 사진전에 전시할 예정이다. 전시가 끝나면 기념액자에 담아 선물로 드린다.

  이선주 문화원장은 “3월부터 한국은 벚꽃, 진달래꽃 등 봄꽃들이 만발해 각종 지역 축제가 개최되는 등 여행하기 좋은 계절이다”고 말하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태국 관광객들이 갖고 있는 한국여행의 다양한 추억을 함께 나누고, 새로운 여행을 계획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2023년 한 해 동안 태국을 방문한 한국관광객은 약 166만 명으로 말레이시아, 중국에 이어 3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을 방문한 태국관광객은 약 38만 명으로 양국 인적교류는 연간 200만 명을 넘어섰다. 

(ศูนย์วัฒนธรรมเกาหลี ชวนคนไทยประกวดภาพถ่าย 'Show me your Korea'/Bangkok Biznews, 3.13, 온라인, 태국발, 전문번역) 
URL: https://www.bangkokbiznews.com/world/1117436

<출처 : 주태국한국문화원>


▶ 태국 선거관리위원회, 전진당 해산 요청

(사진출처 : Thai PBS)

  지난 12일 헌법재판소가 전진당의 왕실 모독법 개정 계획이 헌법을 위반했다고 판결되자 선거관리위원회(EC)는 만장일치로 전진당 해산을 요청하기로 의결했다.

* 지난 1월 31일 법원은 전진당에게 형법 112조 왕실 모독죄를 개정하려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명령한 바 있으며, 헌재는 이를 헌법 제49조에 따라 입헌군주제를 전복하려는 시도로 간주했다.

  한편, 전진당은 이러한 상황을 미리 대비해 왔다고 밝히며, 법률팀이 당을 변호하고 무죄를 입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nationthailand.com/thailand/politics/40036314
https://www.thaipbsworld.com/ec-decides-to-ask-constitutional-court-to-dissolve-move-forward/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태국 민간항공국(CAAT), 태국 쏭끄란 기간 중 심야, 이른 아침 국내선 항공편 20% 할인한다고 발표

(사진출처 : Thansettakij)

  태국 민간항공국(CAAT)은 쏭끄란 기간 중 이른 아침이나 심야 국내선에 대해 약 20% 할인을 적용한다고 발표했다. 쑤리야 교통부 장관이 휴일이나 축제 기간 중 항공편 가격 인하를 요청한 이후 발표됐다. 이번 계획으로 고향으로 돌아가거나 국내여행을 원하는 승객의 선택권을 늘려 항공 여행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쏭끄란 기간중 6개 항공사는 4월 11일, 12일, 15일, 16일에 17,874석의 좌석을 제공하는 104편의 추가 항공편을 계획하고 있다. 이 항공편은 저렴한 여행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른 아침이나 자정 일정이 많으며, 할인은 약 20%가 될 전망이다.

  이 추가 항공편은 푸켓, 치앙마이, 싸무이, 우본랏차타니, 우돈타니, 컨껜행 노선을 운항하며, 예약은 항공사 웹사이트를 통해 가능하다.


▶ 세타 총리, 3월 26일 한국전 응원을 준비하고 있다는 글 SNS에 올려 

(사진출처 : PPTV)

  세타 총리가 한국과 벌어지는 2026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태국 홈경기 응원에 나설 예정이다. 

  3월 7일부터 13일까지 프랑스와 독일을 순방 중인 세타 총리는 차나팁 태국 축구국가대표선수가 X(이전 트위터)에 게시한 “총리의 패션은 비쌀 필요가 없습니다. 저도 파카우마(태국전통스카프)를 사러 가야겠습니다.”라는 게시물에 댓글로 “파카우마를 갖다 드릴께요. 3월 26일 한국과 태국의 경기를 응원하러 갈 테니 그날 봅시다”라고 게시했다.

(번역자주: 세타 총리는 프랑스 순방 중 자국 소프트파워 홍보를 위해 태국 전통 보라색 파카우마 천을 두르고 파리 시내를 활보한 바 있다.)

  태국 축구국가대표팀은 3월 21일 태국시간 1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한국과 2차 예선 3차전을 치르고, 이어서 3월 26일 19시 30분 태국 라차망갈라경기장에서 4차전을 치를 예정이다. 

(เศรษฐา โพสต์เตรียมร่วมเชียร์บอลไทย ดวล เกาหลีใต้ 26 มี.ค.ี/PPTV, 3.12, 온라인, 태국발, 전문번역)
URL: https://www.pptvhd36.com/sport/news/219227 
        
<출처 : 주태국한국문화원>


▶ 태국 정부 복권사무국(The Government Lottery Office, GLO), 디지털 복권 판매 개시

(사진출처 : Bangkokbiz)

  Nun Sansanakhom 태국 정부 복권사무국(The Government Lottery Office, GLO) 국장은 구매자에게 80바트에 복권을 구입할 수 있는 다른 채널을 제공하기 위해 등록 복권 판매업자를 통해 디지털 복권 판매를 3월 17일부터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국 정부 복권사무국(GLO)과 계약을 맺은 복권 판매업자에게는 3월 17일부터 정부 복권사무국 웹사이트(https://www.glolotteryshop.com/login/)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디지털 복권이 할당된다.

  복권 구매자는 Paotang 앱을 이용하여 지정된 시간 내에 원하는 디지털 복권 대금을 지불해야 한다. 지불하지 않으면 디지털 복권이 판매자에게 반환되며, 구입 후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다.

 

▶ 피팟 노동부 장관, 한국 기업과 사회보장기금 고갈을 막기 위한 투자 방안 논의 

(사진출처 : Khaosod)

  3월 13일, 피팟 노동부장관은 분쏭 사회보장국 사무총장, 사맛 노동부 감사관과 함께 한국의 ㈜알리안스 번스타인(Alliance Bernstien) 자산운용을 방문하고 사회보장기금을 투자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현재 ㈜알리안스 번스타인은 4대 보험을 8개 펀드에 투자해 안정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지난해 투자 수익률은 4.79%로 목표 4% 보다 만족스러운 수치로 평가됐다. 

  피팟 장관은 “사회보장국은 기금을 각종 펀드에 투자해 목표보다 더 큰 수익을 얻어야 하며 수익률은 최소 5%여야 합니다.”고 말했다.

  이어 피팟 장관은 “우리는 2025년까지 사회보장기금 투자비율을 현재 약 25%에서 40%까지 증가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믿고 있으며, 이는 전적으로 노동부의 역할입니다. 현재 사회보장국과 위원회는 어떤 펀드에 투자할지 논의 중에 있습니다.”고 덧붙였다. 

(จับกัง1 แจงผลหารือบริษัทเกาหลี เร่งขยับลงทุนเต็มเพดาน หวังพาประกันสังคมพ้นภาวะล้มละลายี/Khaosod, 3.13, 온라인, 태국발, 요약번역)
URL: https://www.khaosod.co.th/update-news/news_8136994

<출처 : 주태국한국문화원>


<연합뉴스 기사는 주식회사 ‘연합뉴스’와 태국 ’교민잡지’와의 [뉴스 제공 및 전재 계약]에 따라 게재하고 있습니다.>